1.디스크 구조
-섹터(sector): 부채꼴 모양으로 자른것처럼 나누어진 구역
-트랙(track):중심축에 대해 동심원으로 나누어진 것
-블록(block): 섹터와 트랙의 교차점으로 둘러싸인 각각의 구역, 보통 몇개의 섹터들이 모임
-실린더(cylinder): 헤드가 한번에 판독/기록할 수 있는 원통형의 트랙군
2.디스크 접근의 구성단계
-탐색시간 : 여러 트랙들이 모여서 구성된 실린더 중에서 실제 원하는 실린더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
- 회전 지연시간: 해당 실린더에 헤드가 옮겨진 후 원판이 회전하면서 처리할 데이터가 있는 위치까지 오는 시간
-전송 시간: 읽은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
-디스크 접근 시간 = 탐색시간 +회전지연시간 +전송시간
3.CD-ROM
-CAV(constant angular velocity : 등각속도):데이터를 읽는 속도와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동일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사용
-CLV(constant linear velocity: 등선속도):바깥쪽 트랙은 느리게, 안쪽 트랙은 빠르게 디스크를 변속회전, 순차적으로 일정속도로 읽거나 써야하는 오디오,비디오 광학 저장장치에 사용
4.디스크 스케쥴링: 현재의 헤드 위치를 근거로 가장 적은 기계적 이동으로 이러한 요청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대기 큐를 재배열 하는 과정
-탐색 시간을 최적화 하는방법
-회전 지연시간을 최적화 하는 방법
5.FCFS(first come first served)스케쥴링 : 먼저 도착한 요청을 우선적으로 서비스 하는 기법
6.SSTF(shorest seek time first)스케쥴링 : 현재의 헤드의 위치에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서비스하는 기법
7.SCAN 및 LOOK 스케쥴링 : SSTF와 같은 방법으로 운영되지만 '진행방향' 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을 서비스하는 기법
8.C-SCAN스케쥴링: 진행방향으로 헤드를 이동하면서 진행 방향 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을 처리
9.C-LOOK스케쥴링 : 헤드가 진행방향의 트랙 끝까지 이동하지 않고 마지막 요청 트랙까지만 이동
10.RAID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): 한개의 크고 비싼 드라이브로는 얻을 수 없는 성능이나 안정성을 이루기 위하여 여러 개의 작고, 값싼 디스크 드라이브를 묶어 하나의 저장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
11.필드 : 상호 관련 있는 문자들의 집합
12레코드 : 서로 관련이 있는 필드들의 집합
13. 레코드 키 : 어떤 레코드를 다른 레코드로부터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제어필드
14. 파일 : 상호 관련 있는 레코드들의 집합
15.데이터 베이스 : 데이터 계층 구조에서 가장 높은 계층으로 상호 관련 있는 파일들로 구성
16.블록: 기억매체에 출력되거나 기억매체로부터 입력되는 실제 정보의 단위인 물리적 레코드
17.논리적 레코드 : 사용자 관점에서 취급되는 자료집단의 단위
18. 고정길이 레코드 : 구성된 파일에서의 레코드 길이는 모두 같고, 블록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레코드 크기의 정수배
19. 가변길이 레코드 : 구성된 파일에서의 레코드 길이는 다양하고, 블록의 크기는 레코드의 최대 크기와 동일할 수 있음
20.비트 벡터 : 각 딧크 블록 당 하나의 비트가 할당도어서 관리하는 방법
21.연속 할당 : 파일들이 보조기억장치 내의 연속적으로 인접된 공간에 할당되는것
22.불연속 할당 : 동일 파일 속에 속해 있는 섹터들이 서로 연결 리스트의 형태를 취하면서 다른 것과의 연결을 위한 포인터를 가지고 디스크 전체에 분산
23. 장치 디렉터리 : 장치에 있는 모든 파일들에 대한 파일이름, 적재 위치, 크기, 형태등에 관한 정보를 가짐
24. 디렉터리 구조 : 파일 시스템 내부에 있는 많은 파일들을 조직화 하는 메커니즘
25. UFS : 유닉스 및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 쓰이는 파일 시스템
26.EXT: 리눅스의 기본 파일시스템
27.GFS : 구글 파일 시스템
28.HDFS : 하둡
29.일단계 구조 디렉터리 : 모든 파일들이 같은 디렉터리 내에 위치
30. 이단계 구조 디렉터리 : 사용자 파일 디렉터리와 마스터 파일 디렉터리로 구성
31. 트리 구조 디렉터리 : 이단계 디렉터리의 구조 확장을 위한 일반화된 방법
32.비순환 구조 디렉터리 : 트리 구조로 된 디렉터리 시스템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
33. 일반적 그래프 구조 디렉터리 : 트리 구조의 디렉터리에 링크를 첨가시킨 일반적 그래프 구조를 디렉터리 시스템에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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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디스크 구조
-섹터(sector): 부채꼴 모양으로 자른것처럼 나누어진 구역
-트랙(track):중심축에 대해 동심원으로 나누어진 것
-블록(block): 섹터와 트랙의 교차점으로 둘러싸인 각각의 구역, 보통 몇개의 섹터들이 모임
-실린더(cylinder): 헤드가 한번에 판독/기록할 수 있는 원통형의 트랙군
2.디스크 접근의 구성단계
-탐색시간 : 여러 트랙들이 모여서 구성된 실린더 중에서 실제 원하는 실린더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
- 회전 지연시간: 해당 실린더에 헤드가 옮겨진 후 원판이 회전하면서 처리할 데이터가 있는 위치까지 오는 시간
-전송 시간: 읽은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
-디스크 접근 시간 = 탐색시간 +회전지연시간 +전송시간
3.CD-ROM
-CAV(constant angular velocity : 등각속도):데이터를 읽는 속도와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동일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사용
-CLV(constant linear velocity: 등선속도):바깥쪽 트랙은 느리게, 안쪽 트랙은 빠르게 디스크를 변속회전, 순차적으로 일정속도로 읽거나 써야하는 오디오,비디오 광학 저장장치에 사용
4.디스크 스케쥴링: 현재의 헤드 위치를 근거로 가장 적은 기계적 이동으로 이러한 요청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대기 큐를 재배열 하는 과정
-탐색 시간을 최적화 하는방법
-회전 지연시간을 최적화 하는 방법
5.FCFS(first come first served)스케쥴링 : 먼저 도착한 요청을 우선적으로 서비스 하는 기법
6.SSTF(shorest seek time first)스케쥴링 : 현재의 헤드의 위치에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서비스하는 기법
7.SCAN 및 LOOK 스케쥴링 : SSTF와 같은 방법으로 운영되지만 '진행방향' 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을 서비스하는 기법
8.C-SCAN스케쥴링: 진행방향으로 헤드를 이동하면서 진행 방향 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을 처리
9.C-LOOK스케쥴링 : 헤드가 진행방향의 트랙 끝까지 이동하지 않고 마지막 요청 트랙까지만 이동
10.RAID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): 한개의 크고 비싼 드라이브로는 얻을 수 없는 성능이나 안정성을 이루기 위하여 여러 개의 작고, 값싼 디스크 드라이브를 묶어 하나의 저장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
11.필드 : 상호 관련 있는 문자들의 집합
12레코드 : 서로 관련이 있는 필드들의 집합
13. 레코드 키 : 어떤 레코드를 다른 레코드로부터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제어필드
14. 파일 : 상호 관련 있는 레코드들의 집합
15.데이터 베이스 : 데이터 계층 구조에서 가장 높은 계층으로 상호 관련 있는 파일들로 구성
16.블록: 기억매체에 출력되거나 기억매체로부터 입력되는 실제 정보의 단위인 물리적 레코드
17.논리적 레코드 : 사용자 관점에서 취급되는 자료집단의 단위
18. 고정길이 레코드 : 구성된 파일에서의 레코드 길이는 모두 같고, 블록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레코드 크기의 정수배
19. 가변길이 레코드 : 구성된 파일에서의 레코드 길이는 다양하고, 블록의 크기는 레코드의 최대 크기와 동일할 수 있음
20.비트 벡터 : 각 딧크 블록 당 하나의 비트가 할당도어서 관리하는 방법
21.연속 할당 : 파일들이 보조기억장치 내의 연속적으로 인접된 공간에 할당되는것
22.불연속 할당 : 동일 파일 속에 속해 있는 섹터들이 서로 연결 리스트의 형태를 취하면서 다른 것과의 연결을 위한 포인터를 가지고 디스크 전체에 분산
23. 장치 디렉터리 : 장치에 있는 모든 파일들에 대한 파일이름, 적재 위치, 크기, 형태등에 관한 정보를 가짐
24. 디렉터리 구조 : 파일 시스템 내부에 있는 많은 파일들을 조직화 하는 메커니즘
25. UFS : 유닉스 및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 쓰이는 파일 시스템
26.EXT: 리눅스의 기본 파일시스템
27.GFS : 구글 파일 시스템
28.HDFS : 하둡
29.일단계 구조 디렉터리 : 모든 파일들이 같은 디렉터리 내에 위치
30. 이단계 구조 디렉터리 : 사용자 파일 디렉터리와 마스터 파일 디렉터리로 구성
31. 트리 구조 디렉터리 : 이단계 디렉터리의 구조 확장을 위한 일반화된 방법
32.비순환 구조 디렉터리 : 트리 구조로 된 디렉터리 시스템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
33. 일반적 그래프 구조 디렉터리 : 트리 구조의 디렉터리에 링크를 첨가시킨 일반적 그래프 구조를 디렉터리 시스템에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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